분류
그래픽스 및 비젼 관련
작성일
2020.11.16
수정일
2021.12.21
작성자
옥선미
조회수
2535

확장현실 연구실(이명호 교수)

확장현실 및 HCI 연구실

(eXtended Reality and HCI lab.)

 

지도교수 : 이명호 교수님
위 치 자연대연구실험동 301-1
전화번호 : 051) 510-3468
홈페이지 
https://sites.google.com/view/xrhci  

E-Mail : xrlab.pnu@gmail.com


연구실 소개

 확장현실 및 휴먼컴퓨터인터랙션 연구실은 가상현실과 거기서 파생된 증강/혼합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두 공간에 존재하기, 해외에 있는 친구를 내 방으로 소환하기, 인간의 감각기관으로 느낄 수 없는 정보를 느끼기 등이 새로운 경험의 예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가상현실뿐만 아니라, Computer Graphics, Computer Vision, Machine Learning, Internet of Things 등의 기술들 그리고 사람의 인지/지각관련 지식이 필요합니다. 저희 연구실은 함께 공부하며 새로운 사용자경험을 디자인해 나갈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주요 연구 분야

 Human-Virtual Human Interaction: 가상인간은 사용자에게 마치 실제사람과 상호작용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가상인간은 실제사람과 비슷한 모습을 갖고, 사람처럼 행동하고 말하게 됩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인간-가상인간 상호작용에서 사용자의 경험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요소에 대해 연구합니다.

    

 Physical-Virtual Interaction: 증강/혼합현실에서 사용자는 가상물체 뿐만 아니라 실제공간과 그 안의 사물도 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공간에 증강된 가상물체가 주변의 사물/공간과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도록 하는 것이 사용자 경험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가상과 실제사이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위한 방법을 연구하고, 이것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합니다.

    

 Human Enhancement via VR/AR: 가상현실은 사용자의 시각/청각/촉각/후각/미각 등 감각기관에 컴퓨터로 합성된 자극을 제공하여 가상의 경험이 마치 실제경험인 것처럼 느끼도록 합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이러한 감각자극합성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인간의 감각기관으로 감지할 수 없는 영역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변환 및 제공하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보유장비

아래는 확장현실 및 휴먼컴퓨터인터랙션 연구실이 보유한 장비리스트입니다. 연구에 필요한 최신 장비들이 계속해서 추가 될 것입니다.

- Microsoft Hololens 2

- Oculus Quest 2

- HTC Vive Pro Eye

- Azure Kinect

- 딥러닝 모델 개발용 데스크탑

- VR 개발용 랩탑


 연구실 생활

 확장현실 및 휴먼컴퓨터인터랙션 연구실은 현재 창립 멤버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최신 가상증강현실 장비를 사용해 보고 싶고, 관련 연구 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공부를 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주저 말고 연락주세요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