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본 논문은 지리적으로 분산된 다양한 정보시스템들이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 국방정보시스템에서 전술이동객체와 관련된 처리성능 개선을 위해 시공간 색인 구조의 사용을 제안한다. 이동객체에 대한 처리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시공간 색인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으나, 전술이동객체와 같이 객체들 간의 속도 편차가 매우 크고 객체 정보의 갱신주기가 상대적으로 느린 환경에서는 갱신 속도와 예측질의 처리성능 제한으로 적용이 힘들다. 본 논문에서는 이동객체의 속도 편차와 갱신주기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인접노드들과의 오버랩 증가 문제를 먼저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속도 이상치 객체를 상위 노드로 승격 또는 하위 노드로 강등시키는 동적 승강 방식의 새로운 색인 구조를 제안한다. 또한, 객체정보 갱신을 위해 보조 색인을 이용함으로써 오버랩이 많이 발생하는 환경에서도 갱신 대상 객체의 노드를 빠르게 탐색하고, 시험 삽입을 통해 제자리 갱신 방식을 사용하는 고속 갱신 기법을 제안한다. 속도 편차가 심한 대용량의 데이터셋을 이용하여 제안 기법에 대한 성능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일반적인 예측질의 성능과 속도 구간을 매개변수로 하는 예측질의에서 제안기법이 기존 기법 대비 성능이 개선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국방정보시스템의 충돌회피 계산과 표적 융합 계산에 시공간 색인 구조를 적용하여 처리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