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Wi-Fi 시스템은 캠퍼스 규모의 지리적 영역 내에서 다수의 AP가 배치되어 사용자에게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한다. Wi-Fi 서비스의 전체 영역을 나누어 공간으로 정의할 때, 각 공간은 시간에 따라 그리고 공간의 특성에 따라 트래픽이 변화한다. 시스템 관리 측면에서는 공간들을 평가하고 개선이 필요한 공간을 선별하여 Wi-Fi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
우선 부산대학교의 Wi-Fi 시스템에서 수집한 세션 데이터를 분석한다.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트래픽은 공간의 용도 혹은 같은 공간일지라도 AP의 위치에 따라 트래픽의 변화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70%가 넘는 AP들이 하루 동안 사용자가 없는 경우도 존재한다. 본 연구는 복잡한 트래픽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한 심층 생성 모델(Deep Generative Model)을 활용한 트래픽 모델을 제안한다. 기존의 트래픽 모델은 공간의 특성을 반영하는 것보다 수학적인 강한 가정과 함께 보편적으로 설계되어 있어 모델로부터 생성한 트래픽이 실제 수집한 트래픽과 큰 차이를 보인다.
다음으로 802.11ax 기반의 OFDMA와 채널 본딩(Channel Bonding)을 고려하여 AP 배치 최적화를 수행한다. 또한, 최적화 기법 및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이를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학교 내 운용 중인 설정과 연구가 제안한 배치를 비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