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일자
2022-11-21
조회수
539

김호원 교수 연구팀 (정보보호 및 사물지능 연구실) 2022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선정


사진: 김호원 교수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김호원 교수 연구팀(정보보호 및 사물지능 연구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2022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에 선정되었다.

 

우수성과 100선은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창출된 전년도 7.5만여개의 연구성과 중, 심층평가·총괄위원회·대국민 공개검증을 거쳐 기술 분야별 가장 우수한 성과를 선정하는 대한민국 유일의 범부처급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선정제도이다.

 

김 교수팀은 블록체인 5대 난제 해결과 전국적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방법을 연구한다. 블록체인이 미래 인터넷의 핵심가치임에도 산업적 측면에서는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는 이유를 기반 기술의 문제와 사용자 사용성(Usability)의 어려움에 있다고 보고 있으며, 블록체인 원천기술 개발을 통해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한다. 높은 TPS를 가지면서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인, 고속 블록체인 실현을 위한 하이퍼레저패브릭 고속화 기술이 대표적이다.

 

Accio라고 명명된 본 기술은 BaaS(Blockchain as a Service) 형태로 개발되었다. 이 기술은 김호원 교수가 창업한 기업과의 공동 성과이기도 하다. BaaSWeb UI 기반의 높은 접근성과 편의성 제공 Zero-coding 스마트컨트랙트 구축 Flow-based 서비스 통합도구 제공 BYOC의 멀티 클라우드 환경을 제공하는 장점을 가진다. Accio BaaS를 통해 블록체인 서비스를 쉽게 개발 및 관리할 수 있으며, 기존 IT 서비스와 블록체인을 쉽게 연동할 수 있도록 하여, 전국적 블록체인 선순환 생태계 구축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이 김 교수팀의 연구방향이다.

 

  


<Accio BaaS 및 블록체인 기반 항만·물류 서비스>

 

해당 연구 결과는 12월 발간예정인 2022 우수성과 100선 사례집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RSS 2.0 231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