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측 사진의 왼쪽 첫번째: 2위를 수상한 김경환 학생(21학번)>
권동현 교수 연구실(CSLab) 소속 김경환 학부연구생이 지난 12월 8일부터 12일까지 미국 하와이에서 개최된 컴퓨터 보안 분야의 우수 국제 학술대회인 “Annual Computer Security Applications Conference (ACSAC) 2025”의 부대 행사인 Student Capture The Flag (CTF) 해킹대회에서 2위(Second Place)를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ACSAC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세계적인 보안 학술대회로, 이번 Student CTF는 전 세계의 우수한 보안 인재들이 참가하여 개인의 해킹 역량을 겨루는 자리였다. 김경환 학부연구생은 웹 해킹, 시스템 해킹, 리버싱, 암호학 등 사이버 보안의 전 영역에 걸쳐 출제된 고난도 문제들을 탁월한 기량으로 해결하며 최종 2위라는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본 연구실은 평소 최신 시스템 보안 기술 및 메모리 안전성 향상 기술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단순한 이론 탐구를 넘어 실제 공격 기법 분석과 이에 대한 방어 기술을 개발하는 실용적 연구를 지향하고 있다. 김경환 학부연구생은 "연구실에서의 연구 활동을 통해 최신 보안 위협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시스템의 근본적인 취약점을 탐구했던 경험이 실제 대회에서의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수상은 학부연구생이 연구실 활동을 통해 쌓아온 이론적 지식이 실제 국제 무대에서 통용되는 높은 수준의 기술적 역량으로 발현되었음을 증명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실은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시스템 보안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전문 인재 양성과 심화 연구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 포스트: https://www.facebook.com/acsaconf/posts/big-congrats-to-the-acsac2025-student-ctf-winners1st-place-sebastian-gehaxelt-ne/1151837677109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