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일자
조회수
755

[소프트웨어교육센터] 신예준, 조승현, 황선웅 학생 - 2023 SW중심대학 연합 모형차 자율주행 경진대회 대상 수상 -

[소프트웨어교육센터] 신예준, 조승현, 황선웅 학생 - 2023 SW중심대학 연합 모형차 자율주행 경진대회 대상 수상 -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 부산대학교에서 소프트웨어 융합인재 육성합니다.

 

[소프트웨어교육센터] 신예준, 조승현, 황선웅 학생


- 2023 SW중심대학 연합 모형차 자율주행 경진대회 대상 수상 -

 

  정보컴퓨터공학전공 조승현(18학번신예준·황선웅(이상 19학번) 씨는 ‘2023 SW중심대학 연합 모형차 자율주행 경진대회의 대상을 수상하여, 사용자의 개입 없이 차량이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판단하여 주행하는 자율주행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수상팀은 ROS, OpenCV 등을 활용하여 영상처리를 통한 차선 유지 및 속도 제어, 신호등 인식, 장애물 회피 등의 알고리즘을 작성하여 자율주행이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다.

대회를 진행 과정에서 모든 목표를 달성하고, 가장 빠른 속도로 주행하여 대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지정된 차선 유지, 신호등 인식 및 정차 등의 목표를 가장 정확하게 수행하여 안전하게 주행하여 안전주행상 역시 함께 수상하였다.

수상팀은 현재 영상처리 기반 알고리즘에서 머신러닝을 추가적으로 활용하여 더욱 다양한 상황에서 원활한 자율주행이 가능하도록 시도할 예정이다.

한편, 본 대회는 모형차에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트랙 주행, 장애물 회피, 신호등 인식 등의 목표를 정확히 수행하며 빠른 시간 내에 완주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본 대회는 SW중심대학(부산대, 경북대, 한동대)에서 총 7팀이 참가했으며, 본선819, 한동대학교 뉴턴홀에서 진행되었다.

본 공모전의 수상팀은 소프트웨어교육센터의 학생지원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대상 수상 / (왼쪽부터) 첫 번째 신예준, 황선웅 학생


 

 

안전제일상 수상 / (왼쪽부터) 첫 번째 황선웅, 신예준 학생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RSS 2.0 231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