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일자
2021-04-07
조회수
1047

송길태 교수, 암 유전체 대용량 데이터 분석 및 신약 개발 인공지능 시스템 개발을 위한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 과제 선정

 


 

 

 

 

정보컴퓨터공학부 송길태 교수가 암 유전체 대용량 데이터 분석 기반 바이오마커 발굴 및 신약 후보 물질 추천을 위한 해석가능한 인공지능 연구를 위한 한국연구재단 개인기초지원사업(중견연구) 과제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개인기초지원사업(중견연구) 과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기초연구사업 중 하나로 이 과제를 통해 송길태 교수 연구실은 5년간 약10억원 규모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K562와 같은 암 유전체에서 빈번한 복제수 변이(CNV) 탐색을 고도화하고 CNV를 고려한 후성 유전체 분석을 위한 머신러닝 기법을 개발하여 암과 연관된 새로운 바이오마커를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발굴된 바이오마커를 대상으로한 신약 후보 물질을 추천하는 해석가능한 인공지능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본 연구과제는 머신러닝과 딥러닝에 기반하여 암 유전체 바이오마커와 신약 개발 후보 물질을 발굴하기 위해 미국 스탠포드대 국제 협업 연구진과 뉴클릭스바이오와 같은 국내 신약 개발 업체를 통해 인공지능 연구결과를 실험적으로 검증하는 IT/BT 융복합 기술을 접목하는 융합 AI 연구를 그 기반으로 한다. 이를 통해 암 치료 개인 맞춤형 신약 개발이라는 차세대 IT/BT 융합 중심 신산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RSS 2.0 231
게시물 검색